수학이 어렵다고 느끼는 학생들은 특정한 사고 패턴과 행동 양상을 보입니다. 2025년 서울대 교육학과 연구팀이 1,200명의 학생을 추적 관찰한 결과, 아래 특징을 가진 학생들의 수학 불안 지수는 평균 2.3배 높았습니다. 1. "난 수학 머리가 없어" : 고정관념의 덫뇌과학적 증거: 고정적 사고방식을 가진 학생은 전전두엽(문제해결 영역) 활동이 40% 감소 전형적 행동:새로운 개념 접하면 "이건 내 수준 아님"이라 선언복잡한 문제는 시도조차 안 함실제 사례: 중2 김 모 군, 기하 단원에서 처음 등장한 '원주각' 설명 듣자마자 노트 덮음 2. "이건 쓸 데 없어" : 실용성 부재 인식2025년 교육통계:68%의 학생이 "배운 수학이 실제 삶과 연관성이 없다"라고 답변응답자의 82%는 생활 속 수학 활용..